PDF 내보내기 내서재담기

주제어 : 선진정비업사례, 정비사업 종사자

• 초록

• 본 논문은 우리나라 자동차 정비사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논문 형태의 틀을 갖추었으며,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을 다루었고, 본론에서는 국내자동차 정비사업의 현황과 정비사업의 문제점 향후 발전방안을 다루었으며, 결론 부분에서는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연구의 한계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순으로 논문을 완성하였다.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011년1월 현재 1,800만대를 달성하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 비해 국내 자동차 정비 사업은 3D산업이라는 근로자의 인식과 영세한 정비업자들의 경영난 악화로 휴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 정비업에 10여년을 몸담고 있는 본인으로서 자동차 정비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고 싶었다. 자동차 정비사업의 현황에서는 자동차 관련산업규모와 자동차정비사업의 규모, 정비인력현황, 정비사업체 재무현황, 국내정비프랜차이즈현황, 국내정비업체에대한 정부정책을 다루었으며, 문제점에서는 정비사업의 내적문제(정비인력수급, 작업물량감소, 정비업체과잉, 무허가업체난립, 정비업체영세성, 정비업체기술력), 외적문제(보험수가, 대기업프랜차이즈 시장잠식 가속화, 정품사용강요, 정부지원부족)문제를 다루었고, 발전방향에서는 자동차 정비업체의 자구적 노력과 경영선진화, 정비업체의 전문화및 특화의 필요성을 역설하였으며, 해외시장의 공동 개척과 정부지원의 필요성을 강조 하였다.

본 논문을 연구함에 있어 자동차 정비사업의 특성상 논문과 연구 자료가 많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으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경주해야 하였다. 향후에는 해외 선진정비업사례에 대한 연구와 정비업 전체를 심도 깊게 파악하고, 분석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정비사업 종사자들(가족포함 40만 명으로 추산)에게 밝은 미래와 희망을 제시할 수 있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