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내보내기 내서재담기

• 초록

• 이 논문에서는 26개의 영어 접미사들을 1종 접사와 2종 접사로 재 분류하고 실제 코퍼스에서 존재하는 접사의 결합 순서와 비교하였다. 26개의 영어 접미사들은 Siegel (1974)의 유순가설을 기본으로 하여, 형태소 경계에 붙어 파생된 단어에 음운론적인 변화를 가져오면 1종 접사로 분류되었고, 단어 경계에 붙어 음운론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 때에는 2종 접사로 분류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접미사를 1종과 2종으로 분류하는 음운론적인 변화를 강세변화, 삼음절 이완모음화현상, 마찰음화 그리고 연구개음 연음화 현상의 네 가지로 보고, 파생된 단어가 이 중 적어도 한 가지의 변화를 겪을 때 그 접사를 1종 접사로 분류하였다. 이렇게 분류된 접사들의 첨가 순서는, 낮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는 접사는 높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는 접사의 안쪽에 붙는다는 생산성이론에 근거하여 입증되었다. 26개 영어 접사들의 생산성을 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 (COCA)를 이용해 측정 본 결과, 1종 접사들은 2종 접사들보다 대체적으로 낮은 생산성 수치를 보였으며, 통계적인 분석을 이용해 이들 접사들의 생산성의 차이가 유의미함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분류된 접사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파생어들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알아보았다. CELEX lexical database 안에서 접사들은 115개의 결합형태를 보였으며, 그 중 9개의 결합에서 2종 접사가 1종 접사 안쪽에 오는 순서모순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순서모순은 COCA에서 추출된 어기와 파생어의 빈도의 수치를 이용한 상대빈도의 측정을 통하여, 어기와 2종 접사의 결합이 파생어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단어로 인식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결론적으로 영어 접사들은 음운론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1종 접사와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 2종 접사로 나누어 지며, 실제 존재하는 파생어들의 내부구조를 살펴봤을 때 변화를 가지고 오는 1종 접사는 2종 접사보다 안쪽에 붙는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