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미술활동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 Construction and Effect of Art Activity Program for Promoting Self-Esteem and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in Regional Children`s Center
저자
발행사항
완주: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2017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 2017. 2
발행연도
2017
작성언어
한국어
주제어
KDC
338.5 판사항(5)
발행국(도시)
전북특별자치도
기타서명
Construction and Effect of Art Activity Program for Promoting Self-Esteem and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in Regional Children`s Center
형태사항
viii, 118p.: 삽도; 26cm.
일반주기명
부록: 1.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활동계획안, 2. 아동의 자아존중감 측정도구, 3.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지도교수:하승민
참고문헌: 78-90p.
소장기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고 진 옥
우석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 및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하 승 민
본 연구의 목적은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구성
한 다음 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
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기 위함에 있다. 본 연구에
서는 첫째, 선행연구를 토대로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개념
과 구성요인을 설정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
키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들을 구성함으로써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
술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둘째,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증진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가를 검증하였다.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
고 있는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 3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지역아동센터 두 곳을 선정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최보가·전귀연(1993)의 척도를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정희원·김경연(2005)의 척도를 재구성하여 사용하였
다. 실험처치에 앞서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아동
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7월 15일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주 2회, 10주 동안 18회기
로 진행하였고(2016년 7월 18일 부터 2016년 9월 30일), 실험처치가 끝
난 후 실험처치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도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는 연구자가 해당기관을 방문하
여 직접 실시하였다.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두 집단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후
검사에 대하여 사전검사 점수에 대한 효과를 제거하고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순수효과를 분리 검출할 수 있도록 사
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alysis of covariancs;
ANCOVA)을 적용하였다.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아동들에게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전체 자아존중감에서 사전검사
에 비해 사후검사의 자아존중감이 증진하는 효과가 있었다. 자아존중감
을 하위 개념으로 한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아동의 자
아존중감 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 및 표준편차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집단 간의
차이는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프로그
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
었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모든 하위영역에서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
에서 자아존중감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 아동들
이 통제집단의 아동들에 비해 친사회적 행동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을 하위 개념으로 한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
로그램의 적용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험
집단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 및 표
준편차의 사전사후검사 비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집단 아동들에게 나타난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전체적인 친사회적 행동뿐만 아니라
친사회적 행동을 구성하는 모든 하위영역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음이 규
명되었다.
핵심어: 지역아동센터, 치료적인 요소를 포함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자아존중감, 친사회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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